말그대로 타인의 강요 없이 스스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외부에게 알린다는 뜻입니다.
온라인 초창기때 자발적 정보공개의 문제점이
심각하게 대두된 적이 있습니다.
특히, 싸이월드를 겨냥한 것들이 많았지요.
예를 들면, 협상을 하기전에 상대방을 알고 싶으면
상대방의 싸이월드에 들어가면 알 수 있다는 거지요.
그 사람의 취미부터 가족사까지 자세한 것들을 알 수 있지요.
누구의 강요에 의해서 한 것이 아니라 스스로 올려놓은 자료가
자신도 모르게 협상에서 불리한 위치에 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요.
사생활을 공개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사생활 침해 문제가 대두되기 시작하면서
대다수의 개인 사생활은 비공개로 가기 시작한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블로그를 통해서 자신의 취미생활을 공개하면서
그것들이 소셜 네트워크 상에서 알려지게 되고
결국에는 자신의 일로 자리 잡는 경우도 많이 있지요.
이렇게 자발적 정보공개는 자신에게 득이 될 수도 있고 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공개하는 자료들의 영향력에 대해서도 한 번 생각했으면 합니다.
그것이 내게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독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From + Blog Branding Expert | 사용인 blogbranding@live.co.kr
출처 + http://blogbrandinglab.com
'Blog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용인]블로그 제목 정할때 고려해야 될 키워드 3 - 낚시성 제목은 금물 (0) | 2010.03.17 |
---|---|
[사용인]블로그와 홈페이지의 차이점 1 - 마인드(spirit) (0) | 2010.03.16 |
[사용인]블로그 제목 정할때 고려해야 될 키워드 2 - 핵심 키워드(신세계몰 고객정보 유출) (3) | 2010.03.13 |
[사용인]블로그 제목 정할때 고려해야 될 키워드 1 - 키워드의 가치 (0) | 2010.03.11 |
명절 노린 사기 쇼핑몰 - 쇼핑몰 신뢰에 대한 블로그의 가능성 (1) | 2010.02.19 |